최종편집 2020-02-18 09:33 (화)
겨울철, 별 보기 좋은 국내 천문대 6
상태바
겨울철, 별 보기 좋은 국내 천문대 6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0.02.13 10: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운 계절에는 밤하늘을 수놓은 별을 선명히 볼 수 있다.
차가운 바람을 맞으며 우주의 신비를 느껴보자.

화천조경철천문대

(c)화천조경철천문대
ⓒ화천조경철천문대

아름다운 은하수가 유명한 화천조경철천문대에서는 맑고 청정한 하늘을 통해 선명한 별을 관측할 수있다. 시민 천문대로는 유일하게 1000미터 높이의 고지대에 위치해 인공적인 빛 공해로부터 벗어난 최고의 관측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곳은 ‘아폴로 박사’라는 별명으로 대중에게 친근한 고 조경철 박사의 뜻을 기린 장소이다. 천문대가 위치한 광덕산에서 휴전선까지는약 20킬로미터 거리로, 맑은 날이면 북한 땅을 생생히 바라볼 수 있다.
이곳에는 시민 천문대에 설치된 망원경중 가장 큰 구경인 1미터 주망원경과 600밀리미터 연구용 망원경, 6대의 보조망원경을 보유했다. 전시 해설과 관람, 교육 과정 등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c)화천조경철천문대
ⓒ화천조경철천문대

LOCATION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천문대길 431
TEL 033-818-1929


대전시민천문대

(c)대전시민천문대
ⓒ대전시민천문대

대전시민천문대는 떨어지는 별빛을 바라보며 음악회를 듣거나 아름다운 미술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대덕특구 연구단지 내에 자리해 천체망원경 관측, 천체투영관 사계절 별자리 설명, 전시 관람 등의 천문 우주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 예술 프로그램인 ‘별음악회’와 ‘별빛 속에 시낭송회’를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에 진행하고 있으며 미술 전시관 ‘아스트로갤러리’와 상설 사진 전시관도 운영하고 있다.
대전광역시의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대전시민천문대 어린이합창단 역시 이곳의 자랑. 아이들과 함께하는 ‘별 음악회’를 놓치지 말자. 별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동호회도 운영하는데, 동호회원들은 봉사활동, 별축제, 천문현상특별관측회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c)대전시민천문대
ⓒ대대전시민천문

LOCATION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213-48
TEL 042-863-8763


별마로천문대

(c)별마로천문대
ⓒ별마로천문대

‘별을 보는 고요한 정상’이라는 뜻의 별마로천문대는 영월 봉래산 정상, 해발 799.8미터에 자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평균 관측일수가 116일인 데 반해, 이곳은 쾌청한 기후로 인해 연간 관측일수가 최대 196일에 달해 선명한 별을 보기에 적합하다. 인근에 활공장이 있어 시야가 탁 트여 아름다운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천체투영실에 설치된 투영기는 8.3미터 돔 스크린에 가상의 별을 투영해 날씨에 상관없이 밤하늘을 감상할수 있어 365일 많은 관람객이 찾는다. 하루 다섯 차례 운영되는 관람 프로그램은 가상 별자리 설명과 천체 관측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 정상에서 내려다보이는 영월 읍내 야경도 천체 관측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c)별마로천문대
ⓒ별마로천문대

LOCATION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천문대길 397
TEL 033-372-8445


보현산천문과학관

(c)보현산천문과학관
ⓒ보현산천문과학관

보현산천문과학관에서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구경의 1.8미터 광학망원경으로 별을 바라볼 수 있다.
1124미터의 보현산 정상, 첨단 천체 관측 시설을 다양하게 보유한 연구 시설인 보현산천문대 입구에 자리한 보현산천문과학관은 학습 시설과 체험 전시, 잔디 캠핑 공간 등을 갖춰 가족과 연인, 친구와 함께 아름다운 별을 바라볼 수 있는 곳이다.
특히 이곳에는 국내 최초의 5D 돔 영상관이 있는데, 돔 스크린에 투영되는 입체 영상을 보는 동안 영상과 함께 몸이 움직이고 바람과 진동을 느낄 수 있다. 귀로 듣고 눈으로 보기만 하는 일반 관측 프로그램이 아니라 후각과 촉각을 사용해 우주에 온 듯 생생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천체망원경을 이용해 신비로운 별의 세계에 빠져보자.

(c)보현산천문과학관
ⓒ보현산천문과학관

LOCATION 경북 영천시 화북면 별빛로 681-32
TEL 054-330-6446


국토정중앙천문대

(c)양구 국토중앙천문대
ⓒ양구 국토중앙천문대

한반도의 배꼽, 강원도 양구에 자리한 국토정중앙천문대에서는 1박 2일간 캠핑하며 별자리를 관측하는 캠핑장이 마련돼 있다. 휴전선과 맞닿은 지리적 조건으로 때묻지 않은 자연과 은은한 예술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양구자연생태공원과 생태식물원, DMZ야생동물생태관 등이 인근에 자리해 청소년을 동반한 가족에게 인기이다. 뿐만 아니라 <사계절 별자리>, <생명의 빛 오로라>, <코코몽의 우주탐험> 등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영상물도 상영한다.
천문대 옥상에는 별자리 체험장이 있고 2층 전망대에서는 스터디 교실을 운영한다. 구경 800밀리미터의 주망원경은 반사망원경으로 관측할 수 있는 높이가 고정되어 있어 어린이나 장애인도 쉽게 이용 가능하다.

(c)양구 국토중앙천문대
ⓒ양구 국토중앙천문대

LOCATION 강원도 양구군 남면 국토정중앙로 127 지구과학관
TEL 033-480-25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길자 2020-02-13 13:16:05
글 잘보았어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