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운동의 흔적이 있는 천안, 가족 여행지로 제격

천안 여행은 우리 역사를 따라 가는 여행이다. 유관순길 곳곳에는 유관순 열사의 흔적이 있고, 독립기념관에는 독립운동 관련 유물과 자료를 만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우리 역사를 알려줄 수 있는 두 곳을 소개한다.

2019-10-08     김수현 기자
아우내

유관순의 고향을 찾다

1919년 3월 1일의 만세운동 이후 조선총독부는 학교들에 휴교령을 내렸다. 당시 이화학당의 학생이자 3.1운동의 주역인 유관순은 부모님이 계시는 천안 병천으로 내려왔다. 병천에 온 뒤 근교 마을을 순회하며 사람들을 만났고, 다시 한번 만세운동을 펼치자는 약속을 얻어낸다. 3.1운동으로부터 딱 한 달이 지난 4월 1일, 유관순은 동지들과 함께 장날을 이용해 아우내장터에서 태극기를 휘날리며 만세를 불렀다. 장터에 모인 인원은 무려 3000명. 이 만세운동으로 유관순의 부모를 비롯해 19명이 숨을 거뒀고, 30여 명이 중상을 입었다. 이후 유관순은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되고 그해 9월 옥에서 순국한다.

유관순

그의 고향인 천안은 유관순 열사를 기리기 위해 사적지를 세웠다. ‘유관순길’이라 이름 붙은 길 위에서, 지금 그날의 역사를 만난다. 열사의 거리를 지나면 유관순 열사 동상, 추모각 초혼묘까지 길이 이어진다. 하이라이트는 유관순 열사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착공한 유관순열사기념관이다. 유관순 열사의 수형자 기록표, 제적등본, 재판 기록문 등 독립만세운동 관련 사료를 전시하고 있다. 모진 고문을 매일같이 버텨오다 결국 숨을 거둔 이들의 혼백은 오늘날 순국자 추모각에 머문다. 매년 유관순 열사 순국일에는 유관순 열사 추모제가, 2월 말일에는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을 기념하는 아우내봉화제가 이곳 유관순 열사 사적지에서 거행된다.

독립기념관

군인들에게도 인기, 독립기념관

독립기념관은 천안을 대표하는 보훈 유적지로 독립운동 관련 유물과 자료를 수집하고 전시하는 곳이다. 직접 만난 독립기념관은 기념관이라는 단어가 주는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나 넓은 공원에 가까웠다. 예상외로 가족이나 시민보다 더 많은 건 군복 차림의 육군이다. “휴가 중인 육군 장병이 이곳을 방문해 해설을 듣거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휴가를 하루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까닭에 연간 육군 방문객만 16만 명에서 20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독립기념관 탐방의 시작점은 겨레의 탑이다. 탑을 지나면 7개 전시관이 들어선 겨레의 집에 닿는다. 1관부터 7관에 걸쳐 선사시대부터 1945년 광복의 날까지, 독립의 순간을 기록한 자료들을 만날 수 있다. 특히 3관에서는 3.1운동 과정과 그 운동의 정신을 이어받아 국내에서 전개된 다양한 독립운동을 사료로 전시한다. 이어지는 4관에서는 독립운동의 정신, 실천, 과제, 계승이라는 4가지 주제로 독립운동의 의미와 가치를 고찰한다. 겨레의 집 밖에는 조선총독부 건물의 철거 자재로 조성한 공원, 애국선열의 시비와 어록비, 소슬한 가을바람 불 때 가장 아름답다는 단풍나무 길도 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하루 꼬박 이곳에만 머물러도 아깝지가 않겠다.

 

* Tip

망향의 동산

일제의 침략으로 고국을 떠나 망국의 설움과 고난 속에서 고향을 그리던 해외 동포를 위한 안식처다. 대다수 공간이 묘지로 사용되고 있지만, 아늑하고 따뜻한 곳이다. 위안부 피해자이자 여성인권운동가인 고 김복동 할머니 또한 최근 이곳에서 영면에 들었다.

LOCATION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망향로 372-8

 

이동녕선생기념관

임시정부 수립에 산파 역할을 한 석오 이동녕 선생의 기념관이다. 석오 이동녕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주역 중 한 분으로 김구 선생의 스승으로 잘 알려졌다. 천안 목천이 고향이라 이곳에 기념관을 세웠는데, 기념관 근처에는 그가 어린 시절을 보낸 생가도 있다.

LOCATION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동리4길 35

 

옛날호두과자

순대와 함께 호두과자는 천안의 특색 음식으로 꼽힌다. 고소한 호두 향과 달콤한 팥소가 입안에서 그대로 느껴지는 간식이다. 호두과자 전문점은 많지만, 그중 옛날호두과자는 60년 전통을 자랑한다. 독립기념관을 포함해 천안 시내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LOCATION 천안시 동남구 대흥로 2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