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0-11-23 17:23 (월)
책으로 떠나는 여행 ①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상태바
책으로 떠나는 여행 ①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 오내영
  • 승인 2020.11.03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출판 폭스코너가 펴낸, 전국지리교사모임 선생님들이 쓴 미래 세대를 위한 도시 이야기!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도서출판 폭스코너) 은 현역 지리교사들이 직접 발로 뛰어 쓴 한국지리 교양서. 친절한 지리쌤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지리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다양한 지리용어를 실례와 함께 손쉽게 배울 수 있다. 대한민국의 역사와 지리, 문화에 대한 인문학적 교양은 물론, 지역 소개가 충실히 되어 있어 여행 가이드북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시리즈_도서출판 폭스코너 제공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시리즈_도서출판 폭스코너 제공

 

우리나라 도시의 기준은 읍 단위(인구 2만 명 이상) 이상이다. 우리나라 인구의 90퍼센트 이상이 도시 인구이다. 도시는 하나의 공간일 뿐 아니라, 역사와 삶의 흔적을 아로새긴 채 끊임없이 성장하고 쇠락하며 변화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그런 도시들을 제대로 알면 대한민국의 지리와 역사, 문화를 한눈에 읽을 수 있다.

전국지리교사모임 선생님들이 집필한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시리즈가 전 3권으로 완결되었다. 지난 5년간 25명의 현역 지리교사들이 전국 59개 도시를 직접 답사해 완결한 이 시리즈는 해당 도시의 공간적 속성과 역사적 변천사,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형성된 지역 특유의 문화까지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도시들을 소개하기 때문에, 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대한민국을 일주하게 된다. 공간적으로도 그렇지만, 과거와 현재, 나아가 미래까지 조망할 수 있어 시간적인 일주도 가능하다.

시리즈의 첫 권에서는 ‘도시재생’과 ‘공정여행’을 테마로 삼았고, 2권은 도시의 ‘개성’과 ‘다양성’을 보여주는 여행에 중점을 두었으며, 3권은 도시가 겪어온 ‘변화’와 미래의 ‘비전’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

각 도시 특유의 자연환경, 도시가 형성되고 변화한 지리적 ․ 역사적 과정, 꼭 가보아야 할 명소들의 의미와 가치, 각 도시가 안고 있는 현안 등을 두루 다루고 있다. 대한민국의 역사와 지리, 문화에 대한 인문학적 교양은 물론, 지역 소개가 충실히 되어 있어 여행 가이드북으로도 안성맞춤이다.

특히 이 책은 현역 지리교사들이 직접 발로 뛰어 쓴 한국지리 교양서인 만큼, ‘한국지리’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무척 유용한 책이다. 친절한 지리쌤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지리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다양한 지리용어를 실례와 함께 손쉽게 배울 수 있다. 딱딱하기만 했던 지층의 형성이나 각 지역의 지리적 특성 등에 대해서도 마치 여행하며 거닐듯 머리에 채울 수 있다. 우리가 사는 환경과 삶의 공간에 대해 더 깊이 들여다보고자 하는 독자들에게도 환경과 공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야를 열어주는 최적의 지리 인문 교양서이다.

또 해당 지역 특유의 자연환경과 지역축제, 먹거리 등에 대한 소개도 빠뜨리지 않고 있어, 온 가족이 함께 활용하는 ‘공부가 되는 여행서’로 삼아도 좋다. 책을 통해 한국지리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래 세대까지 고려하는 새로운 공간 이해법을 배우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을 다시 돌아보게 될 것이다.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시리즈는 도시 일주 계획을 세우기에도 더없이 좋다. 각 권을 순서대로 읽어도 나름의 맥락을 찾을 수 있지만, 궁금하거나 가보고 싶었던 도시, 혹은 지금 내가 살고 있는 도시나 이웃 도시 등 마음이 가는 챕터부터 읽어도 무방하다. 어떤 경우든 우리나라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풍부한 교양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