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3-11-20 10:15 (월)
바다 밥상의 진수, 여수 맛집 4
상태바
바다 밥상의 진수, 여수 맛집 4
  • 트래블러뉴스
  • 승인 2019.09.2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선하고 푸짐한 밥상이 있는 전남 여수
여수 식당가에서 찾은 맛집 4곳 '소선우', '여수 갓구운', '청해식당', '명품나루터'

'여수십미'. 거두절미하고 일단 읊어본다. 돌산 갓김치, 게장백반, 서대회, 여수 한정식, 갯장어, 굴구이, 장어구이와 탕, 갈치조림, 새조개 샤부샤부, 그리고 전어다. 철에 따라 먹기 힘든 종류가 몇몇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언제든 문을 열어둔 채 여행객을 기다리는 여수 식당가의 핵심 메뉴들이다. 그중에서도 전라남도 여수에서 맛깔스런 바다 밥상의 진수를 찾아 네 곳을 방문했다.

(C)더트래블러
싱싱한 간장게장 ⓒ더트래블러

1 소선우

여수 하면 떠오르는 수많은 먹거리 중 유독 여행자들이 편애하는 메뉴가 있다. 여수시청에 따르면 여행객 10명 중 9명은 꼭 먹고 돌아간다는 음식. 바로 게장백반이다. 봉산동 게장골목 사방으로는 20여 개의 게장백반 전문점 간판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다. 소선우는 대부분 돌게장 메뉴를 선보이는 게장골목의 맛집 가운데서 드물게 꽃게장으로 명성 높은 곳인데, 금오도의 특산물인 방풍을 넣어 간장게장을 담그는 것이 특징이다. ‘소선우 방풍꽃게장 정식’을 주문하면 광어회와 갈치조림을 비롯해 10여 가지 찬이 한 상 가득 차려진다. 물론 이 상의 주인공은 살과 알이 튼실하게 들어찬 꽃게장. 방풍 자체의 맛과 향은 거의 느껴지지 않지만, 간장에 방풍으로 만든 효소와 각종 약초, 생강 줄기 등을 넣고 세 번 끓여내 뒷맛이 맑고 개운하다. 무엇보다 너무 달거나 짜지 않다. “간장 국물이 달면 게의 진맛이 느껴지지 않거든.” 주방장의 말에는 은근한 자부심이 배어 있었다. 옹골찬 꽃게살을 느긋하게 맛본 뒤 간장 국물이 자작하게 고인 게딱지에 밥을 비벼 먹으면, 소선우 특유의 깔끔한 꽃게장 맛을 오롯이 만끽할 수 있다.

LOCATION 전라남도 여수시 봉산1로 33

TEL 061-642-9254

(C)더트래블러
여수 갓구운의 베이커리와 커피 메뉴 ⓒ더트래블러

2 여수 갓구운

여수가 갓김치로 유명한 건 다른 지역에 비해 맛과 향이 독특한 돌산 갓 덕분이다. 겨울에도 기온이 거의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 돌산도에서 남해의 해풍으로 키워낸 돌산 갓은 특유의 향과 아삭거리는 식감이 특징. 여수에는 일찌감치 별미로 자리매김한 갓김치 외에도 갓이 만들어낸 또 하나의 특산물이 있다. 봉산동 게장골목을 나오는 길, 인근에 위치한 여수 갓구운 베이커리에 들어섰다. 다양한 종류의 쿠키와 파이, 빵이 진열대를 채운 가운데, 빵 굽는 냄새가 가장 먼저 감각을 자극했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여수의 오동도를 형상화한 ‘오동빵’과 ‘갓파이’. 두 제품 모두 특산물인 돌산 갓이 들어가는데, 갓의 성분이 빵 반죽의 발효를 억제하기 때문에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 오랜 연구를 거쳐야 했단다. 특히 갓파이의 경우 갓 함량이 15퍼센트나 되지만,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특유의 맛과 향은 최대한 억제시킨 것이 포인트다. 옆집에서 아무리 게장을 든든히 먹고 와도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와 맛이, 먹방 여행의 간식거리로 딱 알맞다. 오동빵에는 갓뿐 아니라 팥과 시나몬, 견과류가 풍부하게 들어가 영양의 밸런스를 잡았다.

LOCATION 전라남도 여수시 봉산1로 35

TEL 061-643-0960

새콤매콤한 서대회 무침 (C)더트래블러
새콤매콤한 서대회 무침 ⓒ더트래블러

3 청해식당

여수를 비롯해 남해안 중서부 지방의 명물로 꼽히는 서대라는 생선이 있다. 생김새는 볼품없이 납작해도 “서대가 엎드려 있는 개펄도 맛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지역민들에겐 오랜 별미로 꼽힌다. 여수에서 꼭 먹어봐야 할 서대 요리는 서대회무침이다. 중앙선어시장 근처에 위치한 청해식당은 여행객보다는 현지인들이 주로 찾는 맛집인데, 이름난 서대횟집은 많아도 맛이든 인심이든 “이만한 곳이 없다”는 게 시장 사람들의 조언. 약 20년간 식당을 운영해온 주인 할머니의 손맛은 과연 단단했다. 일단 서대의 양이 다른 곳에 비해 확실히 많고, 직접 담근 막걸리 식초와 매실청, 초고추장으로 버무린 새콤달콤한 맛이 입맛을 쉴 틈 없이 돋운다. 서대회무침은 그냥 먹어도 별미지만, 참기름을 살짝 두른 밥 위에 넉넉히 올리고 상추와 김가루를 뿌린 뒤 비벼 먹는 것이 가장 맛있다고. 철마다 구성을 달리하는 밑반찬과 시래기를 듬뿍 넣은 구수한 통장어탕도 서대회무침과 잘 어울린다.

LOCATION 전라남도 여수시 이순신광장로 201

TEL 061-663-3226

(C)더트래블러
푸짐하게 차려진 여수식 한상 ⓒ더트래블러

4 명품나루터

‘뜨끈한 국물에 갓 지은 밥 한 그릇 넣어, 후루룩 말아 먹으면 좋겠다!’ 이럴 때 여수 토박이들의 선택은 대게 장어탕이다. 돌산공원 북쪽 해안가에 위치한 명품나루터는 각종 활어회와 통장어탕, 2종류의 장어구이를 선보이는 여수의 산장어 맛집이다. 매콤달콤한 양념구이도 좋고 담백함을 살린 소금구이도 좋지만, 이곳의 대표 메뉴는 뭐니 뭐니 해도 통장어탕. 워낙 신선하고 튼실한 장어만을 엄선하기 때문에 장어탕 마니아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자자하다. 장어의 뼈와 대가리를 넣고 하루 종일 끓여낸 육수에 다시 통장어 토막을 넣어 푹 고아내는데, 들깻가루와 된장, 우거지가 듬뿍 담긴 국물이 그야말로 진국이다. 주인장의 조언대로 장어살을 숟가락으로 으깨 국물과 함께 떠먹으면 깊고 시원한 국물 맛이 부드러운 장어살에 배어 기막힌 조화를 이룬다.

LOCATION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진두공원길 21

TEL 061-644-6686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