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3-11-20 10:15 (월)
세계 최고의 친환경 호텔 BEST 3
상태바
세계 최고의 친환경 호텔 BEST 3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0.02.1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호텔들은 특별한 방법으로 지속 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데 동참하고 있다.

식스센스, 부탄

(c) 식스센스, 부탄
ⓒ식스센스, 부탄

헌법으로 국토의 60퍼센트를 산림 속에 보존하는 나라, 부탄. 식스센스 부탄Six Senses Bhutan은 아시아 친환경 호텔의 허브이다. 최대한 에너지 사용을 줄이면서도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호텔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곳이다. 그 결과 건설 단계부터 운영, 쓰레기 처리까지 지속 가능한 부탄의 환경으로 가꾸고 있다.

창문 패널 사이에는 공기보다 열전도율이 훨씬 낮은 아르곤가스를 넣어 에너지 효율과 절연성을 높이기도 했다. 식스센스 부탄은 인근의 나무를 이용해 건물을 설계하고 유리 쓰레기를 으깬 뒤 마을 건설의 재료로 쓰는 등 지역과의 상생을 위한 고민 역시 멈추지 않는다.
또한 3개의 수영장 모두에 열 펌프를 사용해 에너지 사용을 줄이거나 식수의 정제 과정을 국제 기준 최고로 설정하고 쓰레기로 나오는 유리 조각을 처리하기 위해 유리 제거기를 도입하는 등 친환경을 위한 기술적 발전 역시 꾀하고 있다.

(c) 식스센스, 부탄
ⓒ식스센스, 부탄

게다가 부엌과 식당 등에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로 만들어 조경이나 정원에 재사용하는데, 부패 속도가 느리고 설치류를 유인할 수 있는 고기나 해산물을 퇴비에서 제외하기 위해 특별한 쓰레기 분리수거도 시행하고 있다. 히말라야에 둘러싸인 미지의 나라 부탄에서 친환경 휴식의 정수를 느껴보자.

LOCATION Thimphu, Bhutan
WEB www.sixsenses.com/en/resorts/bhutan

 


칼데라 하우스, 미국

(c) 식스센스, 부탄
ⓒ칼데라 하우스, 미국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옐로스톤 국립공원으로 가는 길목, 로키산맥의 협곡 사이에 부드럽게 안겨 있는 산골 마을 잭슨홀에 자리한 칼데라 하우스Caldera House 호텔. 매년 신나게 스키를 타기 위해 많은 이들이 이 지역을 찾아 칼데라 하우스의 문을 두드린다. 대자연의 품속에서 다양한 액티비티와 힐링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칼데라 하우스 역시 지속 가능한 호텔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다.
일례로 플라스틱 물병 사용을 줄이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병을 개발해 이용 중이다. 호텔은 전기와 열을 생산하기 위해 태양광 전지판과 일반 태양 전지판을 동시에 사용하며 에너지 감소를 꾀한다. 또한 가열, 냉각, 환기 및 관개할 수 있는 천연 자원을 극대화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의 필요성을 최소화하는 데초점을 맞추고 있다.

(c) 식스센스, 부탄
ⓒ칼데라 하우스, 미국 

칼데라 하우스는 잭슨홀의 온실, 수경 농장인 올드 옐로스톤 레스토랑에서 생산하는 친환경 농작물을 사용하거나 호텔의 스키 프로그램 예약 금액 전액을 기후에 관한 법률 제정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에 기부하는 등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LOCATION 3275 W. Village Dr., Teton Village, WY 83025, USA
TEL +1-307-200-4220
WEB www.calderahouse.com


자니에르 호텔 오만다, 나미비아

(c) 식스센스, 부탄
ⓒ자니에르 호텔 오만다, 나미비아

자니에르 호텔 오만다Zannier Hotels Omaanda는 멸종 위기에 처한 지역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투숙객과 함께 노력하는 곳이다. 호텔은 지역 재료를 이용해 이 지역의 전통 건축 기술로 지어졌다. 호텔에서 나오는 모든 쓰레기는 분류한 뒤 재활용 전문 회사에 보낸다. 나미비아는 수질이 좋지 않아 호텔이 직접 댐을 만들어야 했는데, 이때도 동물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생성된 댐을 보강하는 방식으로 건설했다.

모든 물은 정화 과정에서 두 번 걸러져서 투명하게 나오고 수질 오염을 막기 위해 생분해성 세제를 사용한다. 물을 끌어올리기 위해 발전기를 가동할 때도 태양열 펌프를 사용하는 등 풍력, 수력 대체에너지를 이용한다. 모든 숙소의 전원은 태양광과 일반 전기를 7:3으로 조합해 사용한다.

(c) 식스센스, 부탄
ⓒ자니에르 호텔 오만다, 나미비아

호텔이 동물 보호구역 내에 위치해 호텔 인근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동물들을 종종 목격할 수 있다. 자니에르 호텔 오만다에 전시된 장식품 대부분은 나미비아에서 가져왔으며, 직원의 90퍼센트를 인근 지역 주민으로, 평균 임금의 30퍼센트를 더 많이 주는 방식으로 채용해 지역 경제 발전에도 힘쓰고 있다.

LOCATION Farm n° 78, Rest of Ondekaremba Farm, Kapps Farm, Windhoek East, Windhoek, Namibia

WEB www.zannierhotels.com/omaanda


관련기사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